BUSAN SEOUL HAJUNG

소개

하지정맥류란?

다리로부터 심장으로 올라가는 혈관인 정맥내에서는 혈류의 역류를 막기 위한 판막이 있는데 이러한 판막의 이상으로 인해 심장으로 가야할 피가 오히려 다리쪽으로 역류함으로서 정상적인 혈관이 종아리나 허벅지 쪽에서 꾸불꾸불 확장되고 늘어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정맥류의 분류

Type1 모세혈관확장증

모세혈관 확장증은 0.1~1mm 굵기의 붉은색 혈관입니다.
마치 거미의 다리 모양처럼 보여 '거미양정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Type2 세정맥확장증

세정맥확장증은 1~2mm 굵기의 자주색 혈관입니다.
모세혈관 확장증(Type 1)과 망상정맥류(Type 3)의 중간 단계로서 보라색으로 보입니다.

Type3 망상정맥류

망상정맥류는 2~4mm 굵기의 푸른색 혈관입니다.
이것은 마치 골망이나 어망의 '망'처럼 보인다고 망상정맥류라고 불립니다.

Type4 분지정맥류

분지정맥류는 복재정맥의 가지 또는 관통정맥에서 기인하는 정맥류로서 4~8mm 굵기입니다.
제 4형 정맥류의 경우 복재정맥의 줄기가 아닌 가지에서 발생하거나 관통정맥이라는 근막을 통과하는 정맥에서 기원하는 정맥류입니다.

Type5 정맥간정맥류

정맥간정맥류는 복재정맥의 줄기에서 발생하는 정맥류로서 5mm 이상의 굵기입니다. 만져지기만하고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복재정맥에서 발생한 정맥류로서 가장 심한 형태입니다. 대복재정맥에서 나온 것과 소복재정맥에서 나온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종아리 근육이 이완되어 있어 강력한 수축력을 받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하지 정맥이 늘어나게 되고 판막을 맞닿지 못해 혈액이 역류하거나 고이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정맥 벽이 늘어나 종아리와 허벅지에 청색 또는 자주색을 가진 혈관이 도드라져 보이게 되는데 이를 하지 정맥류라고 합니다.